본문 바로가기
  • 블로그 방문을 환영합니다
코칭/기술 사업화 방법론 연구실

R&BD 모델

by cttagent 2020. 9. 9.

R&BD (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 모델

R&BD 모델의 개념

R&BD는 (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 사업화연계기술개발의 약자로 비즈니스 전략에 초점을 맞춘 수익창출형 R&D를 뜻한다. R&D 초기단계부터 사업성을 검토하고 단계별로 연구를 수행,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단계마다 연구방향을 설정 조정해 나감으로써 연구성과를 극대화하는 모델이다.

R&BD 기술이전 사업화 관점

전통적인 R&D 기술이전 사업화 모델에 반해, R&BD 모델은 시장, 즉 기술의 수요 중심의 전개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

다. 특히 하나의 모델로 정형화하기 보다는 전개 구조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며 실질적으로 R&BD 모델은 정부 사업의 특성에 따라 접근 형태에 차이성을 보이곤 한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가장 대표적으로 도식화 가능한 R&BD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첫 번째 모델은 연구주체에 의해 도출된 연구성과물에 대한 시장성 관점의 전략 수립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른 추가 R&D와 시제품 제작등을 진행하되, 앞서 제시한 일반적인 사업화 모델과는 달리 사업화 기획 및 추가 R&D 수행에 연구자와 기업의 연계를 강조한다. 즉 기술의 공급자와 수요자의 협력적 관계 형성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하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모델은 R&D 기획단계에서 이미 기술과 시장을 동시에 고려하는 연구주체와 비즈니스 주체의 공동기획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경우 처음부터 사업화 관점은 1단계로 접근 가능하다. 이 경우 기술의 제품 적합성을 위한 보안 R&D가 수행된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R&BD는 시장의 니즈를 반영하여 제품출시/시장진입을 위한 R&D 기획을 수립 또는 개발된 기술의 시장진입을 위한 추가 R&D를 위해 실험실과 기업의 연계를 강조하는 모델 등이 적용 가능하다.

R&D 주체는 사업화를 통해 제품을 출시/시장진입을 시도하는 모든 혁신주체가 관련될 수 있다.

 

R&BD 모델의 사업화 특성

항목 R&BD 기술이전 사업화 모델
주요 질문 어떻게 시장의 니즈를 반영할 것인가?
특징 Outcome을 위한 R&D 수행
시차 기술-시장개발 동시성 & 순차성
핵심 주체 연구자, 중개자, 기업

자료 : 2015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C&BD형 사업의 모색_과학기술정책연구원, 위키백과, 기타 산업통상자원부 자료.

'코칭 > 기술 사업화 방법론 연구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C&D 모델  (0) 2020.09.09
R&D 모델  (0) 2020.09.09
리빙랩 모델  (0) 2020.09.09
기술사업화 방법론 선행 연구  (0) 2020.09.09
국민생활실험실 방법론  (0) 2020.0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