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블로그 방문을 환영합니다
코칭/기술 사업화 방법론 연구실

R&D 모델

by cttagent 2020. 9. 9.

R&D (Research & Development) 모델

R&D 모델의 개념

R&D는 (Research & Development)의 정의에 대해 국제 회계기준위원회((IASC)에서는'연구(Research)'를 새로운 과학적, 기술적 지식과 이해를 얻기 위하여 행해진 독창적, 계획적 조사로, '개발(Development)'를 상업적 생산이나 사용하기 이전에 새로운 또는 개량된 재료, 장치, 제품, 제조법, 시스템 또는 서비스 생산계획이나 설계에 연구성과와 다른 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RTD(research and technological development)로 알려져 있다. 연구개발은 과학적이거나 특정한 기술 개발 지향적이며, 또 간헐적으로 기업, 정부 활동으로 수행되기도 한다.

R&D 성과의 기술이전 사업화 관점

일반적으로 R&D 성과물이 사장 되지 않고 사업화 되기 위해서는 `기술이전 사업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연구주체에 의해 R&D가 기획 수행되며, 적정성과가 획득된다. 이후 창출된 성과에 대한 시장성 검증 등의 사업화 기획이 이루어지는 것부터 사업화 1단계로 명시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중개조직에서 수행할 수 있으며, 중개조직은 사업화 전문기관일 수도 있으나, 기술의 수요자인 기업 또는 공급자인 연구기관일 수도 있다. 추가 R&D를 통해 시장접근성이 높아진 기술은 제품화를 위한 실증 및 시제품 제작 등의 2단계 사업화를 거쳐 시장에서 양산되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선형 구조이다.

 

R&D 모델의 사업화 특성

항목 R&D 기술이전 사업화 모델
주요 질문 창출된 연구성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특징 Output 과 Outcome 구분
시차 기술 - 시장개발 순차성
핵심 주체 연구자, 기업

자료 : 2015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C&BD형 사업의 모색_과학기술정책연구원, 위키백과, 기타 산업통상자원부 자료.

'코칭 > 기술 사업화 방법론 연구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 모델  (0) 2020.09.16
C&D 모델  (0) 2020.09.09
R&BD 모델  (0) 2020.09.09
리빙랩 모델  (0) 2020.09.09
기술사업화 방법론 선행 연구  (0) 2020.09.09

댓글